하락하는 예금 금리, ‘배당주’ 투자해볼까?

저는 배당주를 좋아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신기루’를 쫓는 듯한 기분이 들 때가 있는데요. 배당은 신기루를 현실로 만들어주는 장치 중 하나죠. 투자자는 배당이 통장에 찍히면 보상받는 느낌이 들면서 “주식투자하길 잘했다”는 기분이 듭니다.

또, 주식투자에서 돈을 버는 건 ‘인내’가 중요한데요. 좋은 종목을 매수했다면, 성과를 낼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그 과정이 쉽진 않죠. 통장에 당장 ‘마이너스 수익률’이 떠있는 걸 보면 투자자 마음은 동요됩니다. 그런데 만약 통장에 배당이 들어온다면 여유가 생깁니다. 배당으로 주식을 더 사는 ‘재투자’도 할 수 있죠. 여러모로 장점이 많습니다.

물론 배당주 투자도 쉽진 않습니다. 단, 다른 투자전략과 다르게 단순한 편이죠. 단순하니 실행하기 쉽습니다. 한 번 익혀놓으면 평생 사용할 수도 있죠. 퇴직 후 배당금을 받으며 여유로운 생활을 하는 나 자신을 꿈꿀 수 있습니다. 장점이 참 많은 투자방법이죠.

배당주 투자를 위해 ‘배당 후보주’를 찾아봤어요. 먼저, 가장 핵심 지표인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꼽았어요. 예금보다 높은 수익률이 기대될 수 있도록 배당수익률이 3.5% 이상인 종목을 대상으로 했어요.

배당주 투자도 결국 ‘주식투자’이기 때문에 ‘좋은 종목을 싸게 사는 것’이 필수입니다. 좋은 종목을 찾는 대표적 방법이 ROE죠. ROE는 자기자본이익률을 뜻하는데요. 쉽게 말해 회사가 주주에게 이익을 남겨주는 비율을 말해줍니다. ROE가 10%라는 말은 회사가 주주 자산(=자기자본)을 10% 증가시켜줬다는 의미죠.

싸게 사기 위해 많이 쓰는 지표가 PER 또는 PBR입니다. 배당주를 싸게 사기 위해 배당주 중 PER과 PBR이 낮은 종목으로 정리했어요. PER은 10배 미만, PBR 1배 미만인 종목이 대상입니다.

마지막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은 순으로 종목을 정렬한 결과 △삼성증권 △에스텍 △에스에이엠티 △강원랜드 △기아 △멀티캠퍼스 등 22개 종목이 리스트에 포함됐어요.

[표] 하락하는 예금 금리, ‘배당주’ 투자해볼까?

배당주

* 주당 배당금 = 2024년 연간 기준, 주가 = 3월 12일 종가 기준
** 배당수익률 = 주당 배당금 / 주가
*** 2024년 3분기 연환산 실적 기준
**** 업종 = 에프앤가이드 업종 분류(WICS) 기준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한국거래소)

마지막으로 배당주 투자에 주의할 점은 ‘높은 배당수익률 = 최고’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배당수익률이 높다는 건 배당금을 많이 줘서 높을 수 있지만, 반대로 ‘주가 하락’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죠. 지나치게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인다면 의심을 해야 합니다.

또, 진정한 배당주는 ‘꾸준히 배당을 지급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배당을 꾸준히 지급하면서 늘려나갔다면 금상첨화입니다. 여기서 특히 피해야할 배당주는 ‘배당금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킨 배당주’입니다. 일시적으로 늘린 배당금을 다음 배당을 지급할 때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죠. 결국 내가 받는 배당은 지극히 평범하거나, 받지 못할 수 있어요.

배당주 투자에 필요한 주의사항만 지킨다면, 주식투자를 즐겁게 할 수 있을 거예요. 무엇보다 자산이 불어나는 재미를 제대로 만끽할 수 있을 거예요. 배당주 투자, 한 번 해보실래요?

‘저PER&PBR’ 데이비드 드레먼 역발상 투자 20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