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유진투자증권은 프로텍에 대한 리포트를 발간했어요. 제목은 ‘3Q24 Preview: 얼음은 녹았다’입니다. 임소정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프로텍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유지), 목표주가 3만8000원(유지)을 제시했어요.
목표주가는 지난 7월 3만8000원으로 하향된 이후 그 수준을 유지했어요. 당시 주가는 2만5500원까지 하락해 목표주가 하락에도 상승여력은 커졌는데요. 이후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며 상승여력이 서서히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그래프] 목표주가 추이
(자료: 인리치타임스, 유진투자증권)
임소정 연구원은 3분기 실적에 대해 “매출액 449억원, 영업이익 1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5%, 322%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고객사들의 팹 가동률이 점차 오르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인 신규 비메모리 제품들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신규 장비 투입을 이끌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어요.
[그래프] 3분기 실적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유진투자증권)
올해 연간 실적에 대해서는 “매출액 1895억원, 영업이익 328억원을 예상한다”며, “주요 고객사인 글로벌 OSAT 하이엔드 장비 중심 투자가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이나, 본격적인 증설은 2026년에 이뤄질 것이다”고 분석했어요. 이어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레이저 리플로우 매출 또한 내후년에 발생할 것이다”고 전망했어요.
[그래프] 올해 연간 실적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유진투자증권)
임 연구원은 “레거시 제품 시장이 돌아서야 본격적인 성장으로 이어지겠으나, 주력 장비는 이미 커진 비메모리 반도체 수요에 따라 매출 점유율을 늘려가는 중이다”며, “미 반도체 보조금을 받기로 결정된 주요 고객사들의 증설에 가장 큰 수혜를 받는 국내 장비사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어요.
주가와 수급 현황
프로텍 주가는 지난 3월 12일 최고 5만6300원까지 상승했다가 이후 하락세를 보였어요. 그리고 9월 말 반등에 성공한 후 상승세를 쉬는 모습입니다.
[차트] 프로텍 주가(일봉, 최근 1년)
(자료: 키움증권)
최근 한 달 프로텍에 가장 큰 관심을 둔 투자주체는 기관이었어요. 해당 기관 기관은 프로텍 주식에 약 73억원을 투자했어요. 외국인은 수급에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개인은 순매도를 이어간 것으로 확인됐어요.
[그래프] 누적 순매수 현황(2024.9.30~10.30, 단위: 백만원)
(자료: 인리치타임스, 키움증권)
프로텍은 어떤 기업?
프로텍은 고속 자동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반도체 패키징 공정장비를 제조하는 회사예요. 핵심 제품은 △디스펜서 △다이본더 △무인운반차(AGV) 등입니다. 또, 반도체 제조(후공정), 표면실장 공정, LED패키징, 스마트폰 제조 등에 사용되는 장비를 제조·판매합니다.
올해 2분기 누적 기준 내수와 수출 비중은 각각 67%, 33%입니다. 국내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등이 있어요. 해외 고객사로는 △ASE △AMKOR △SPIL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