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으로 선정됐어요. 해당 기사 기준 제이에스코퍼레이션 배당수익률은 6.3%예요. 24일 주가와 작년 주당 배당금 기준 배당수익률은 5.3%입니다. 기사가 나온 이후 주가가 상승해 배당수익률은 낮아졌네요.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어떤 종목일까요? 또, 얼마나 큰 배당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또, 성장성과 수익성 등도 확인해보겠습니다.
꾸준히 배당 늘려온 ‘배당 성장주’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배당을 꾸준히 지급했어요. 2020년 주당 배당금이 조금 감소한 것을 제외한다면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늘었어요. 단순히 배당수익률이 높은 뿐만 아니라 배당 성장주 특징도 가진 것으로 확인됐어요.
[그래프] 주당 배당금·배당수익률(단위: 원, %)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한국거래소)
배당금은 ‘현금 자산’이 받춰줘야 합니다. 2분기 기준 회사가 가진 현금성 자산은 약 1068억원입니다. 회사는 작년 연간 배당금으로 총 114억원을 사용했어요. 즉, 회사는 작년 배당금 정도를 지급할 수 있는 충분한 현금성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어요.
[그래프] 현금 관련 데이터(단위: 억원)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현금 흐름 또한 긍정적이예요. 현금과 잉여현금흐름(FCF)는 재작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흐름을 보였는데요. 단, 올해 2분기 연환산 기준 현금 흐름이 줄어든 점은 계속 확인이 필요해보여요.
영업이익률 계속 상승, 올해는 매출 성장 기대
매출액은 2021년 크게 증가했다가 2023년까지 조정을 받았어요. 그리고 올해 다시 반등했으며, 앞으로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어요.
그러나 영업이익률은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순이익률은 영업이익률 만큼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전반적으로 오름세를 보였어요.
[그래프] 매출액·영업이익률·순이익률(단위: 억원, %)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EPS는 2022년 4분기부터 2023년 4분기까지 부진한 흐름을 보였어요. 그러다 올해 들어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 눈길이 가요.
EPS는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가운데 PER은 2021년 2분기부터 꾸준히 감소했어요. PER은 과거 최고 48배, 최저 2.4배를 기록했는데요. 최근 PER은 상승했다가 다시 감소하면서 3배 수준을 보이고 있어요.
[그래프] EPS성장률·PER(연환산)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한국거래소)
ROE 수상한 상승
ROE는 과거 31%까지 상승했다가 15%까지 떨어졌어요. 그리고 최근 다시 반등하며 22%까지 올랐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ROE가 떨어졌던 수준도 15%로, 절대적 기준으로 높은 수준이라는 점이예요. 무엇보다 ROE가 다시 반등했다는 점에서 눈길이 갑니다.
[그래프] ROE·PBR(연환산)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단, ROE 상승에 대해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최근 ROE 상승은 두 가지 이유로 발생했는데요. 바로, 순이익률과 재무레버리지 상승으로 인해 ROE가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어요.
순이익률 상승은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그러나 재무레버리지가 상승한 것은 주의가 필요한데요. 이는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자산 구조가 크게 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올해 2분기 비유동부채가 크게 증가했는데요. 회사채(사채)와 장기차입금이 크게 증가한 탓입니다.
[그래프] 듀퐁분석(연환산)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회사 부채가 증가한 것은 서울 하얏트호텔을 인수했기 때문입니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서울 하얏트호텔 인수를 통해 호텔 사업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이에 제이에스코퍼레이션에 대한 투자판단을 기존 의류업에서 호텔업까지 확장해야 합니다.
호텔 인수에 사용하는 총 금액은 3600억원 수준으로 파악됩니다. 회사가 보유한 현금성 자산 1000억원과 매년 벌어들이는 현금이라면 호텔 인수 금액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회사가 사용하지 않은 대출 한도와 담보 가능 유형 자산을 이용한다면 인수 금액에 대한 부담은 더 줄어듭니다.
추가로 회사는 올해 반기 배당금을 지급하며 배당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회사는 지난 8월 14일 중간배당으로 주당 400원을 배당했는데요. 이때 사용한 배당금 총액은 약 37억원입니다.
즉, 회사가 호텔을 인수하며 현금을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존에 가진 현금성 자산과 앞으로 벌 현금을 고려했을 때 호텔 인수는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무엇보다 배당주 투자자로서 투자에 따른 배당 중단 또는 감소 위험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배당에 대한 문제는 크지 않은 가운데 호텔 사업 진출에 대한 의견이 투자 결정을 가를 수 있는 요인으로 부각될 수 있다고 봅니다.
‘판이 바뀌다’, 주가 강한 반등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는 최근 6개월 동안 최고 2만1900원에서 최저 1만3250원 사이를 오르내렸어요. 최근 주가는 최저점에서 반등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차트]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가 흐름(일봉, 최근 6개월)
(자료: 키움증권)
지난 한 달간 제이에스코퍼레이션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인 투자주체는 기관입니다. 해당 기간 기관은 약 3.95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확인됐어요. 특이한 점은 최근 개인은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식을 크게 매도한 가운데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한 점이예요.
[그래프] 누적 순매수 현황(2024.9.24~10.24, 단위: 백만원)
(자료: 인리치타임스, 키움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