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은 ”예금 이자 2배 거뜬’ 배당주 30선’에서 언급된 종목입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골프존은 배당수익률 6.5%로, 배당주로써의 매력이 큰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더불어 PER과 PBR이 각각 6.33배, 1.05배로 밸류에이션 매력도 있어요. 또, 영업이익률과 ROE가 각각 14.6%, 16.5%로 높은 수익성을 보였고요.
많은 매력을 가진 골프존에 대해 한 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배당 지급할 현금 충분해
골프존은 작년에 주당 배당금으로 4500원을 지급했어요. 또, 주당 배당금이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작년 주당 배당금과 17일 종가 기준 배당수익률은 6.7%예요. 배당주 리스트를 작성할 때와 비교해 주가가 하락하며 배당수익률이 더 올라갔어요.
[그래프] 주당 배당금·배당수익률(단위: 원, %)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한국거래소)
2분기 기준 골프존은 현금성 자산으로 1127억원을 가지고 있어요. 회사는 작년에 배당금 지급을 위해 총 276억원을 썼는데요. 즉, 골프존은 올해도 배당을 지급할 충분한 현금성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어요.
[그래프] 현금성자산·현금 증감·FCF(단위: 억원)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그러나 최근 현금흐름은 좋지 않은 모습인데요. 2분기 연환산 기준 현금은 105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단, 잉여현금흐름은 -49억원으로 현금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어요. 다행인 점은 FCF가 2분기 반등했다는 점입니다.
정리하면 회사는 배당을 지급할 충분한 여력이 있는 것으로 파악돼요. 단, 잉여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그 추세가 상승세로 전환됐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매출 성장 끝?
골프존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흐름이예요. 그러나 올해 들어 그 증가세가 사라지고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어요.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2022년까지 상승추세를 보이다, 작년에 크게 하락했어요. 올해도 수익성 하락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프] 실적 흐름(억원, %)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네이버 금융)
EPS 성장보다 역성장이 더 많아져
EPS는 최근 들어 역성장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이러한 모습에 PER도 계속해서 하락해 6배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PER 6배는 과거 최저 수준입니다.
[그래프] EPS 성장률·PER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한국거래소)
순이익률 하락 = ROE 하락
ROE는 2022년 30%까지 상승했다가 이후 하락해 올해 2분기 연환산 기준 16%까지 하락했어요. PBR도 ROE 흐름에 따라 하락세를 이어가 1배 이하까지 떨어졌어요.
[그래프] ROE·PBR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한국거래소)
골프존 ROE 하락에는 순이익률 하락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어요. 총자산회전율은 상승세를 보이다 최근 큰 상승을 멈추고 수준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재무레버리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어요.
[그래프] 듀퐁공식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주가 하락세, “어디까지 떨어지는 거예요?”
골프존 주가는 오랜기간 하락세를 보였어요. 이러한 흐름은 실적과 수익성 흐름과 비슷했어요. 즉, 골프존 주가 하락은 실적 감소로 인해 이뤄났다고 풀이됩니다.
[차트] 골프존 주가 흐름(일봉, 최근 1년)
(자료: 키움증권)
지난 한 달 개인과 기관은 골프존 주식을 순매수했어요. 해당 기간 개인과 기관은 각각 5.5억원, 17억원을 투자했어요. 단, 기관은 최근 순매수세를 줄이는 모습입니다.
[그래프] 누적 순매수 현황(2024.9.11~10.17, 단위: 백만원)
(자료: 인리치타임스, 키움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