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사 ”조엘 그린블라트 “돈 버는 쉬운 방법 알려줬다” 마법공식 기본부터 심화까지’에서 마법공식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실제 마법공식을 이용해 종목을 추려보았어요. 마법공식 기사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먼저, ROE와 PER을 이용한 마법공식 ‘기본’ 20선입니다. ROE가 높고 PER이 낮은 종목이 대상입니다. 그 결과 △서희건설 △미창석유 △서연 △NI스틸 △영원무역홀딩스 등이 리스트에 포함됐습니다.
[표] 마법공식 ‘기본’ 20선
* 2분기 실적과 19일 종가 기준
(자료: 인리치타임스, 한국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
마법공식 20선을 보면, 전반적으로 ROE는 15% 이상, PER은 5배 이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PBR은 모두 1배 이하네요. 20개 종목은 대부분 투자자본수익률(ROIC)와 이익수익률(EBIT/EV)에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것으로 확인됐어요. 단, 영원무역홀딩스의 경우 이익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회사가 가진 현금성 자산이 시가총액과 부채의 합보다 많아 발생한 경우입니다. 그만큼 영원무역홀딩스 주가가 싸다고 할 수 있죠.
그 외 금융주이거나(현대해상), 데이터 확인 결과 투하자본수익률과 이익수익률이 계산되지 않는 경우 N/A로 표기되었습니다.
한편, 마법공식 심화편에서 살펴봤듯이, 투하자본수익률(ROIC)와 이익수익률(EBIT/EV)을 기준으로 종목을 추려봤어요. 앞서 살펴본 종목 리스트와는 조금 다른 △동국홀딩스 △현대지에프홀딩스 △삼정펄프 △세보엠이씨 △광무 등이 리스트에 들어왔습니다.
[표] 마법공식 ‘심화’ 20선
* 2분기 실적과 19일 종가 기준
(자료: 인리치타임스, 한국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
마법공식 심화에서 언급한 종목 20개에 대한 ROE와 PER도 정리해봤는데요. ROE 범위가 커진 가운데, PER도 최대 6배 수준까지 오른 모습입니다. 앞서 살펴본 마법공식 기본 20선보다는 조금 더 ‘통통 튀는’ 매력을 가진 종목들이 리스트에 포함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네요.
두 방법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단점과 관련해서는 앞서 기사에서 살펴봤는데요. 덧붙여 마법공식을 어렵게 적용한다고 무조건 수익률이 높아지는 건 아닙니다. 단, 마법공식 심화에서 살펴본 기준이 공식의 철학과 더 부합할 뿐이죠.또, 어떤 투자지표를 썼는지 보다는 마법공식을 믿고 장기간 꾸준히 투자법을 실천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추가로 마법공식으로 종목을 찾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도 좋지만, 이 공식을 이용해 살펴볼 만한 종목을 발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리치타임스에서도 마법공식에 있는 40개 종목을 살펴보고 분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