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기업분석삼성에스디에스 '기관 관심↑', 클라우드 성장세 '부각'

삼성에스디에스 ‘기관 관심↑’, 클라우드 성장세 ‘부각’

Published on

삼성에스디에스는 IT서비스와 물류 크게 2가지 사업을 하는 회사예요. 회사가 제공하는 IT서비스는 크게 클라우드 서비스와 SI, ITO로 구분되는데요. 여기서 SI는 기업경영에 필수적인 ERP, SCM, CRM 등 업무시스템과 팩토리솔루션,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 등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IT 서비스를 말합니다. 한편, ITO는 IT 아웃소싱 서비스를 뜻합니다.

물류사업은 회사가 자체 개발한 물류 통합관리 플랫폼 Cello와 디지털 물류 플랫폼 Cello Square를 통해 글로벌 물류 전 영역에 걸친 종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삼성에스디에스는 국제운송, 내륙운송, 물류센터 운영, 이커머스, 프로젝트 물류까지 전 영역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고객 맞춤형 물류 컨설팅과 IT 기반 플랫폼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주요 고객은 삼성전자를 포함한 삼성 관계사입니다.

올해 2분기 기준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클라우드 16.5% △SI 8.4% △ITO 22.6% △물류 52.5%입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국내 38% △미주 26% △아시아 및 아프리카(국내 및 중국 제외) 18% △유럽 12% △중국 7%입니다.

삼성에스디에스는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 7.1% 증가한 3조3690억원, 2209억원을 벌었어요. 영업이익률은 6.3%에서 6.6%로, 0.3%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한편, 같은 기간 순이익(지배)은 1766억원입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실적입니다.

[그래프] 삼성에스디에스 2분기 실적 확인

삼성에스디에스_2분기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최관순 SK증권 연구원에 따르면 “2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예상치에 부합했다”며, “부문별 고른 성장으로 클라우드 매출이 25.1% 증가하면서 IT 서비스 매출이 5% 증가했다”고 설명했어요. 이어 “해상물류 운임 단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항공부문 물동량 감소에 따라 물류 매출은 0.1% 증가했다”고 전했어요.

증권가는 삼성에스디에스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3조4467억원, 2236억원으로 예상했어요. 이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7.4%, 15.9% 성장한 실적이예요. 같은 기간 순이익(지배)은 1866억원으로, 5.8% 증가할 것으로 기대돼요.

[그래프] 3분기 실적 비교

삼성에스디에스_3분기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또, 올해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으로는 각각 13조8085억원, 9145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 13%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래프] 올해 연간 실적 비교

삼성에스디에스_연간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최관순 SK증권 연구원은 “삼성에스디에스는 지난 4월 생성형 AI 서비스인 패브릭스와 브리티 코파일럿을 출시했다”며, “패브릭스는 상반기 11개 관계사와 계약 및 금융업종에서의 수주 성과가 있었으며, 하반기에는 고객 확대와 신규상품 출시를 통해 본격적인 매출 발생이 기대된다”고 분석했어요.

또, “하반기에도 클라우드 성장세가 유지되는 가운데 생성형 AI 관련 매출이 본격화될 것이다”며, “홍해사태 이후 해상운임 상승과 이에 따른 대체 항공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물류부문 이익률도 하반기에는 회복될 전망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준호 하나증권 연구원은 “5.5조원의 풍부한 현금성자산은 잠재적인 상승 요인이다”며, “현금성 자산 활용 우선 순위는 ①M&A ②R&D/데이터센터향 투자 ③주주환원이며, 모두 검토 단계에 있다’고 분석했어요.

삼성에스디에스 매출액은 2022년 17조2347억원을 기록한 후 2023년 크게 줄었어요. 그리고 올해 매출액 회복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 또, 내년부터는 다시 실적이 성장하는 흐름을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프] 연간 실적 흐름

삼성에스디에스_연간흐름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각가 6~7%, 5~6% 수준으로 절대적으로 높진 않아요. 수익성을 경쟁사와 비교해보면 비슷한 수준을 보인 것으로 확인돼요. 정리하면 삼성에스디에스는 규모로는 ‘1등’ 회사이지만, 수익성에서는 차별적 매력을 보이진 않아요.

올해 EPS는 전년 대비 14.2% 증가할 것으로 기대돼요. 올해 실적과 최근 주가 기준 PER은 15.46배예요. PER은 성장 매력보다는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풀이돼요.

또, 향후 내년과 내후년 EPS 성장률은 각각 10.6%, 9.7%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회사 규모가 큰 만큼 실적 성장률이 높은 모습은 아닙니다. 단, PER은 회사 규모에 따른 프리미엄을 주고 있는 것으로 풀이합니다.

[그래프] EPS 성장률&PER

삼성에스디에스_EPS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ROE는 2022년 14%까지 올랐지만, 이후 8~9%로 안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PBR은 보통 1.2배에서 1.5배 사이를 오르내리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올해 ROE는 8.83%, PBR 1.32배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두 지표 모두 ‘특이점’이 없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래프] ROE&PBR

삼성에스디에스_ROE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삼성에스디에스는 3일 기업고객을 대상을 ‘리얼 서밋 2024’ 행사를 개최했는데요. AI가 사람 업무 프로세스에 도움을 주는 에이전트 레벨로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어요. 회사는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MS애저에서 패브릭스 AI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에정으로, 빠르면 10월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것이다”고 전했어요.

또, 회사는 브리티 코파일럿의 새로운 기능인 ‘퍼스널 에이전트’를 공개했는데요. 해당 기능은 개인별 업무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요 일정, 업무 브리핑, 우선순위에 따른 할 일을 추천해요. 영상회의 시 다국어 실시간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며, 음성기반 업무 처리 등 개인비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돼요.

최근 주가는 ‘박스권’ 흐름을 보이는데요. 주가는 13만4000원에서 16만5000원 범위에서 오르내리는 모습이예요.

[차트] 삼성에스디에스 주가 흐름(일봉, 최근 6개월)

삼성에스디에스_주가
(자료: 키움증권)

기관은 지난 한 달간 삼성에스디에스 주식에 약 589억원을 투자했어요. 특히 기관은 20거래일 중 3거래일을 빼고 모두 ‘순매수’하며 삼성에스디에스에 대한 큰 관심을 드러냈어요.

[그래프] 삼성에스디에스 누적 순매수(2024.8.8~9.5, 단위: 백만원)

삼성에스디에스_수급
(자료: 인리치타임스, 키움증권)

최신 글

한화오션 7%↑, 중국 이길 미국 법안 수혜 기대

한화오션 주가는 23일 전일 대비 7% 상승한 3만5750원에 장을 마쳤다. 한화오션 주가는 4일 연속...

유진투자 “씨피시스템, 케이블 보호 기구 국산화 전문 기업”

유진투자 "케이블 보호 기구 국산화 전문 기업" 23일 유진투자증권은 씨피시스템 리포트를 발간했어요. 제목은 '케이블 보호...

현대차 ‘이노션’, 신영 ‘현대그린푸드’ 목표가 신규 제시

현대차 '이노션', 신영 '현대그린푸드' 목표가 신규 제시 23일 증권가는 6개 종목에 대한 목표주가를 상향하거나 신규로...

SBS 주가 급등, 대신 “새롭게 뛰자 스브스”

23일 대신증권은 SBS 리포트를 발간했어요. 제목은 '새롭게 뛰자 스브스'입니다. 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SBS에 대한...

한화오션 7%↑, 중국 이길 미국 법안 수혜 기대

한화오션 주가는 23일 전일 대비 7% 상승한 3만5750원에 장을 마쳤다. 한화오션 주가는 4일 연속...

유진투자 “씨피시스템, 케이블 보호 기구 국산화 전문 기업”

유진투자 "케이블 보호 기구 국산화 전문 기업" 23일 유진투자증권은 씨피시스템 리포트를 발간했어요. 제목은 '케이블 보호...

현대차 ‘이노션’, 신영 ‘현대그린푸드’ 목표가 신규 제시

현대차 '이노션', 신영 '현대그린푸드' 목표가 신규 제시 23일 증권가는 6개 종목에 대한 목표주가를 상향하거나 신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