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뉴스네이버와 카카오, 누가 더 나은가? 국민주 비교분석

네이버와 카카오, 누가 더 나은가? 국민주 비교분석

Published on

지난 9일 삼성전자 주가 흐름을 통해 NAVER와 카카오의 향후 주가 방향에 대해 살펴봤다. 해당 기사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NAVER&카카오 주가, 삼성전자 보면 답 나온다

이번 글에서는 두 국민주를 직접적으로 비교해보며 두 기업의 차이와 상대적 투자 매력도 등을 살펴보자. 먼저, 매출액이다.

두 회사 중 매출액 규모가 큰 기업은 NAVER다. 작년 연간 기준 NAVER는 9조6706억원을 벌었다. 같은 시점 카카오는 7조5570원을 올리며, NAVER 매출액이 카카오에 비해 28% 컸다.

[그래프] 매출액 비교

네이버_카카오_매출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향후 두 종목의 매출액 성장률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ㅇ NAVER: 2024년 10.55% → 2025년 9.56% → 2026년 8.7%
ㅇ 카카오: 2024년 11.68% → 2025년 9.75% → 2026년 8.58%

매출 규모는 NAVER가, 향후 매출 성장률은 두 기업이 비슷한 가운데, NAVER는 높은 영업이익률로 카카오보다 더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연간 기준 NAVER 영업이익률은 15.4%였다. 한편, 카카오는 6.1%로, NAVER 영업이익률이 카카오에 비해 2.5배 높았다.

[그래프] 영업이익률 비교

네이버_카카오_영업이익률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수익성이 높다는 건 투자 매력도를 측정할 때 긍정적인 부분이다. 다시 말해, NAVER가 카카오보다 수익성 부분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아 투자 매력도가 크다. 단, 두 회사 모두 과거 좋았던 시절의 영업이익률에는 미치지 못한 점은 아쉽다.

순이익률은 영업이익률보다 변동폭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연간 기준 NAVER와 카카오 순이익률은 각각 10.5%, -13.4%였다. 특히 카카오는 순손실을 기록한 점이 눈에 띈다.

미래 순이익률은 NAVER가 14~15%대를, 카카오가 5~6%대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 역시 수익성 부분에서 NAVER가 더 매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프] 순이익률 비교

네이버_카카오_순이익률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단, 자기자본 규모를 기준으로 한 이익률인 ROE를 보면 향후 두 회사의 ROE 차이가 점점 좁혀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연간 실적 기준 ROE는 NAVER 6.42%, 카카오 3.93%로 NAVER가 2.49% 포인트 높다. 그러나 2026년에는 각각 6.95%, 5.85%로 1.1% 포인트 차이로 좁혀질 것으로 보인다.

[그래프] ROE 비교

네이버_카카오_ROE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ROE에서 주목할 점은 NAVER 영업이익률이 15%대가 넘는 가운데, ROE가 6%대를 보인다는 점이다. 즉, 두 지표를 비교하면 사업적 부분에서 수익성 매력은 있으나, 투자 매력은 아쉽다고 정리할 수 있다.

자본과 관련된 또 다른 지표인 PBR을 보자. 보통 PBR은 낮을수록 투자 매력이 크다고 한다. 또, PBR이 낮다는 것을 ‘밸류에이션 매력이 크다’고 풀이한다. 이 기준에서 NAVER는 카카오보다 밸류에이션 매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NAVER는 올해 연간 실적 기준 PBR이 1배 수준으로, 투자자는 NAVER 자본에 대한 프리미엄을 전혀 부여하지 않고 있다. NAVER 영향력과 수익성을 보면 아쉬운 대목이다.

[그래프] PBR 비교

네이버_카카오_PBR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단, ROE가 높지 않다는 점에서 PBR에 높은 프리미엄을 준다는 것은 부담이다. 반대로, 카카오는 NAVER와 비교해 ROE가 낮은 가운데 PBR이 높기 때문에, 현 주가가 NAVER에 비해 고평가 받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두 기업의 PER도 비교해보자. 올해 연간 실적 기준 PER은 NAVER 18.75배, 카카오 48.18배로, NAVER가 더 낮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NAVER의 밸류에이션 매력이 더 크다고 부른다.

[그래프] PER 비교

네이버_카카오_PER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NAVER와 카카오를 실적과 투자지표로 비교해보면, NAVER 매력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말은 카카오의 보이지 않는 매력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NAVER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 같아 보인다.

단, NAVER를 살펴봤을 때 아쉬운 모습이 보였다. NAVER는 안정적인 매출 성장과 높은 수익성이 매력이다. 그러나 투자와 관련된 지표인 ROE, PBR, PER에서 큰 매력을 발견하진 못했다.

두 종목을 비교하자면, ‘NAVER’가 더 매력적이다. 그러나, 절대적으로 투자 매력이 큰 지 고민해본다면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도 NAVER와 카카오가 국민주로 불릴 만큼 많은 큰 기대를 받고 있기에, 두 회사가 기대에 부응해주길 바란다.

최신 글

오라클 11% 폭락에 AI 투자 재평가 시작

오라클 실적 발표 후폭풍 가장 큰 이슈는 단연 오라클이다. 오라클 주가가 하루 만에 11%나 빠졌다....

“나스닥 거래시간 23시간으로 확대”

요즘 미국 증시에서 꽤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나스닥이 주식 거래시간을 하루 23시간으로 늘린다는...

가치주, 이젠 안전하지 않다

투자 세계에는 두 가지 세계관이 존재한다. 성장(Growth)과 가치(Value)다. 성장주는 높은 매출 성장을 기반으로 지금 당장...

‘삼성전자 대 SK하이닉스’ 투자 전략 비교

요즘 반도체 업계를 보면 참 재미있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AI 붐이 일어나면서 메모리 반도체...

“1년새 230% 올라 투자경고?” 주식시장 안전장치 “이젠 없애자!”

해당 영상은 SK하이닉스가 투자 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이유와 함께 국내 주식 시장의 안전 장치...

요즘 증권가에서 자산주가 뜨는 이유

최근 주식시장을 보면 자산주들이 하나둘씩 주목받고 있다. 자산주라는 게 뭐냐면, 쉽게 말해서 땅이나 건물...

K패션, 이제 진짜 세계로 나간다

요즘 홍콩 코즈웨이베이 쇼핑가에 가면 재밌는 걸 볼 수 있다. 스투시나 칼하트 같은 글로벌...
Enrich Times | 부자가 되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