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뉴스네이버와 카카오, 누가 더 나은가? 국민주 비교분석

네이버와 카카오, 누가 더 나은가? 국민주 비교분석

Published on

지난 9일 삼성전자 주가 흐름을 통해 NAVER와 카카오의 향후 주가 방향에 대해 살펴봤다. 해당 기사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NAVER&카카오 주가, 삼성전자 보면 답 나온다

이번 글에서는 두 국민주를 직접적으로 비교해보며 두 기업의 차이와 상대적 투자 매력도 등을 살펴보자. 먼저, 매출액이다.

두 회사 중 매출액 규모가 큰 기업은 NAVER다. 작년 연간 기준 NAVER는 9조6706억원을 벌었다. 같은 시점 카카오는 7조5570원을 올리며, NAVER 매출액이 카카오에 비해 28% 컸다.

[그래프] 매출액 비교

네이버_카카오_매출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향후 두 종목의 매출액 성장률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ㅇ NAVER: 2024년 10.55% → 2025년 9.56% → 2026년 8.7%
ㅇ 카카오: 2024년 11.68% → 2025년 9.75% → 2026년 8.58%

매출 규모는 NAVER가, 향후 매출 성장률은 두 기업이 비슷한 가운데, NAVER는 높은 영업이익률로 카카오보다 더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연간 기준 NAVER 영업이익률은 15.4%였다. 한편, 카카오는 6.1%로, NAVER 영업이익률이 카카오에 비해 2.5배 높았다.

[그래프] 영업이익률 비교

네이버_카카오_영업이익률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수익성이 높다는 건 투자 매력도를 측정할 때 긍정적인 부분이다. 다시 말해, NAVER가 카카오보다 수익성 부분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아 투자 매력도가 크다. 단, 두 회사 모두 과거 좋았던 시절의 영업이익률에는 미치지 못한 점은 아쉽다.

순이익률은 영업이익률보다 변동폭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연간 기준 NAVER와 카카오 순이익률은 각각 10.5%, -13.4%였다. 특히 카카오는 순손실을 기록한 점이 눈에 띈다.

미래 순이익률은 NAVER가 14~15%대를, 카카오가 5~6%대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 역시 수익성 부분에서 NAVER가 더 매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프] 순이익률 비교

네이버_카카오_순이익률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단, 자기자본 규모를 기준으로 한 이익률인 ROE를 보면 향후 두 회사의 ROE 차이가 점점 좁혀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연간 실적 기준 ROE는 NAVER 6.42%, 카카오 3.93%로 NAVER가 2.49% 포인트 높다. 그러나 2026년에는 각각 6.95%, 5.85%로 1.1% 포인트 차이로 좁혀질 것으로 보인다.

[그래프] ROE 비교

네이버_카카오_ROE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ROE에서 주목할 점은 NAVER 영업이익률이 15%대가 넘는 가운데, ROE가 6%대를 보인다는 점이다. 즉, 두 지표를 비교하면 사업적 부분에서 수익성 매력은 있으나, 투자 매력은 아쉽다고 정리할 수 있다.

자본과 관련된 또 다른 지표인 PBR을 보자. 보통 PBR은 낮을수록 투자 매력이 크다고 한다. 또, PBR이 낮다는 것을 ‘밸류에이션 매력이 크다’고 풀이한다. 이 기준에서 NAVER는 카카오보다 밸류에이션 매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NAVER는 올해 연간 실적 기준 PBR이 1배 수준으로, 투자자는 NAVER 자본에 대한 프리미엄을 전혀 부여하지 않고 있다. NAVER 영향력과 수익성을 보면 아쉬운 대목이다.

[그래프] PBR 비교

네이버_카카오_PBR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단, ROE가 높지 않다는 점에서 PBR에 높은 프리미엄을 준다는 것은 부담이다. 반대로, 카카오는 NAVER와 비교해 ROE가 낮은 가운데 PBR이 높기 때문에, 현 주가가 NAVER에 비해 고평가 받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두 기업의 PER도 비교해보자. 올해 연간 실적 기준 PER은 NAVER 18.75배, 카카오 48.18배로, NAVER가 더 낮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NAVER의 밸류에이션 매력이 더 크다고 부른다.

[그래프] PER 비교

네이버_카카오_PER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NAVER와 카카오를 실적과 투자지표로 비교해보면, NAVER 매력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말은 카카오의 보이지 않는 매력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NAVER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 같아 보인다.

단, NAVER를 살펴봤을 때 아쉬운 모습이 보였다. NAVER는 안정적인 매출 성장과 높은 수익성이 매력이다. 그러나 투자와 관련된 지표인 ROE, PBR, PER에서 큰 매력을 발견하진 못했다.

두 종목을 비교하자면, ‘NAVER’가 더 매력적이다. 그러나, 절대적으로 투자 매력이 큰 지 고민해본다면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도 NAVER와 카카오가 국민주로 불릴 만큼 많은 큰 기대를 받고 있기에, 두 회사가 기대에 부응해주길 바란다.

최신 글

“2~3일간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정신과 전문의가 전하는 급락장 생존법

📌 핵심 요약 급락장에서 섣부른 매수·매도는 금물, 감정 진정 후 냉정한 판단 필요 SNS와 시세 확인...

전기차 폭발적 성장의 비밀… ‘가격 혁신’으로 20만대 시대 열리다

📌 핵심 요약 2025년 국내 전기차 판매 20만대 돌파, 전년 대비 50% 급성장 중국산 테슬라·BYD의 가격...

이재명 대통령 “썩은 상품 정리하라”…코스닥 대수술 시작됐다

📌 핵심 요약 코스닥 시가총액 천조 돌파 후 부실기업 퇴출 작업 본격화, 23개 기업 상폐...

JP모건 “코스피 7500 가능”

📌 핵심 정리 JP모건, 코스피 목표지수 기본 6000·강세 7500으로 상향 조정 메모리 반도체 실적 급개선과 지배구조...

위고비, 어쩌다가…노보노디스크 ‘충격 전망’에 96조원 증발

📌 핵심 요약 매출·영업이익 전망 대폭 하향 미국 시장 경쟁 심화 주가 급락과 시총 증발 '위고비'로 전 세계...

한국 조선, 중국에 1위 자리 내줬다

📌 핵심 요약 2026년 1월 한국 조선업계 글로벌 수주 점유율 22%로 중국(67%)에 밀려 2위 기록 수주잔량에서도...

“2~3일간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정신과 전문의가 전하는 급락장 생존법

📌 핵심 요약 급락장에서 섣부른 매수·매도는 금물, 감정 진정 후 냉정한 판단 필요 SNS와 시세 확인...
Enrich Times | 부자가 되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