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뉴스'실적 시즌 시작' 1분기 트리플 성장주 30선

‘실적 시즌 시작’ 1분기 트리플 성장주 30선

Published on

지난 8일 삼성전자가 1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하면서 1분기 실적 시즌을 알렸어요. 삼성전자는 증권가 예상치를 뛰어넘는 영업이익을 알려 시장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어떤 기업이 이 기세를 이어갈 수 있을까요?

증권가가 예상한 1분기 예상 실적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한 ‘트리플 성장주’를 정리해봤어요. 영업이익 성장률이 높은 순으로 정렬한 결과 △유한양행 △셀트리온 △마이크로디지탈 △HD현대중공업 △파크시스템스 △유진테크 △디지털대성 등이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어요.

[표] 1분기 트리플 성장주 30선

1분기 트리플 성장주 30선

* 4월 8일 증권가 컨센서스 기준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페이 증권)

유한양행은 우리나라 대표 제약사예요. 회사는 의약품, 화학약품, 공업약품, 수의약품, 생활용품 등을 제조합니다. 유한양행은 올해 1분기 매출액 5196억원을 벌 것으로 예상해요.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실적입니다. 그런데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돼요. 영업이익은 6억원에서 280억원으로, 순이익은 127억원에서 39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요. 특히 영업이익 증가율이 눈에 띕니다.

같은 제약주에 속한 셀트리온도 올해 1분기 크게 늘어난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돼요. 셀트리온 영업이익은 154억원에서 2497억원으로 16배 증가할 것으로 보여요. 같은 기간 매출액은 34%, 순이익은 814%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30개 종목 중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종목은 우신시스템입니다. 우신시스템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한 123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해요.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87%, 92% 증가한 79억원, 63억원을 올릴 것으로 기대돼요.

순이익 성장률은 마이크로디지탈이 가장 높았어요. 마이크로디지탈 순이익은 작년 1분기 0.3억원에서 올해 1분기 5억원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여요. 같은 기간 매출액은 15% 증가하지만, 영업이익 역시 1500% 증가해 눈길이 갑니다.

분기 실적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종목을 볼 때는 3가지를 따져봐야 해요. 가장 먼저 ‘기저효과’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 1분기 매출액이 평소보다 아주 작았다면, 올해 1분기 매출액 증가율이 과장되어 높게 나옵니다. 이럴 경우 기저효과를 제외한 ‘일반적인 수준’에서 증가율을 다시 따져볼 필요가 있어요.

비슷한 경우로 올해 1분기만 특별히 뛰어난 실적을 거두는 경우입니다. 해당 부분은 특히 순이익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순이익 증가율이 매출액과 영업이익과 비교했을 때 월등히 높다면, 회사 사업 외 다른 특별한 이벤트로 순이익이 급증했을 수 있어요. 즉, 일시적 이벤트로 인한 이익 증가와 지속적인 이익 증가세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해요.

마지막으로 수익성이 개선돼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크게 늘어나는 경우입니다. 우리는 이런 종목 실적을 ‘턴어라운드 종목’이라고 불러요. 기업이 시장에서 영향력이 생기면서, 또는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리면서 이익이 급증하는 경우죠. 이런 종목은 우리가 진정 찾는 ‘실적 매력주’예요.

결국 실적 증가가 일시적인 이벤트인지, 지속될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해요. 일시적인 이벤트인 경우 지속성이 없어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죠. 반대로 체질 개선으로 인한 이익 증가는 매력적입니다.

실적 턴어라운드 종목은 산업별로 구분해서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30개 종목 중 ‘제약·바이오주’가 많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유한양행, 셀트리온, SK바이오팜,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4개 종목이 제약·바이오주에 속합니다. 이와 같이 실적이 크게 증가하는 종목이 같은 산업군에 속할 경우 ‘업황 개선’이 나타나는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어요. 이런 산업에 속한 종목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것도 종목 발굴 노하우(Know-how)입니다.

실적 시즌은 투자자의 축제입니다. 1년에 4번 실적을 점검하면서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죠. 또, 실적 시즌은 숨은 보석을 많이 발견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실적에 따라 주가는 상승과 하락이란 결과를 낳기 때문에 단기간 주가 상승을 노릴 수도 있죠. 이 기간에 부지런히 움직인다면 주식 계좌를 풍성하게 만들어 줄 ‘보석’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부지런히 움직여봅시다!

하루 한 잔 카페라떼 대신 주식투자 한다면? 매일 5000원으로 살 수 있는 주식 추천!
[미친 프로젝트] 하루 5000원! 라떼 한 잔 아껴 주식 제대로 해보자!

whole-body-8693058_1280

최신 글

구글 “2026년 제미나이 광고 시작?” AI 전쟁은 이제 시작 | 챗지피티 vs 제미나이

해당 영상은 구글이 AI 서비스인 제미나이(Gemini)에 광고를 도입하여 수익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뉴스를 중심으로, 대화형...

SK바이오사이언스, 지주사 색깔 짙어지는 임원인사

SK바이오사이언스가 2026년 임원인사를 발표했다. 언뜻 보면 몇 명의 임원 이동과 승진에 불과해 보이지만, 업계에서는...

“1년새 230% 올라 투자경고?” 주식시장 안전장치 “이젠 없애자!”

해당 영상은 SK하이닉스가 투자 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이유와 함께 국내 주식 시장의 안전 장치...

K조선, 발주 급감에도 점유율 22%

올해 전 세계 선박 발주가 30~40% 줄어들었다. 그런데 한국 조선사들은 오히려 시장 점유율을 늘렸다....

요즘 증권가에서 자산주가 뜨는 이유

최근 주식시장을 보면 자산주들이 하나둘씩 주목받고 있다. 자산주라는 게 뭐냐면, 쉽게 말해서 땅이나 건물...

“내가 주식 투자자 상인가?” MBTI로 알아본 성공 투자자의 자질 | 워런 버핏 MBTI는?

해당 영상은 "내가 주식 투자자 상인가?" MBTI로 알아본 성공 투자자의 자질이라는 제목으로, 주식 투자에...

K패션, 이제 진짜 세계로 나간다

요즘 홍콩 코즈웨이베이 쇼핑가에 가면 재밌는 걸 볼 수 있다. 스투시나 칼하트 같은 글로벌...
Enrich Times | 부자가 되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