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씨에스 주가는 30일 전일 대비 13.8% 상승한 1만4350원에 장을 마쳤다. 케이씨에스 주가는 전 거래일에 이어 2거래일 연속 강세를 보였다.
[차트] 케이씨에스 주가(일봉, 최근 6개월)

(자료: 키움증권)
케이씨에스 주가 상승 배경으로는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양자컴퓨터 칩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 특히, 내년 1월에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5에 양자컴퓨팅 관련 프로그램이 추가된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련주로 꼽히는 케이씨에스 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다.
또, 최근 인공지능(AI)과 함께 차세대 기술로 양자 기술에 대한 기대가 커진 것도 주가 상승 배경이다. 구글이 최근 새로운 양자칩 ‘윌로우’를 공개한 데 이어, IBM도 ‘퀀텀 헤론’이라는 양자칩을 발표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양자 기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에서도 지난 16일 중국과학원 산하 연구진이 새로운 양자컴퓨터 칩 ‘쭈충즈 3.0’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케이씨에스는 2002년 한국컴퓨터지주에서 물적 분할을 통해 설립된 이후, 2007년에는 계열사인 한컴기술연구소를 합병하며 사업을 확장해왔다. 이러한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은 케이씨에스가 양자컴퓨터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