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카 세뱃돈은 여기에” 새싹에게 추천할 배당주 10선

2025년 새해가 밝은 후 구정까지 지나갑니다. 이제 정말 2025년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때네요. 공식적인 연휴가 하루 남은 가운데 일상으로 돌아가기 전 배당주를 점검해봤어요. 설날은 ‘세뱃돈’을 주고 받는 풍습이 있죠. 이 세뱃돈을 평소 사고 싶던 물건을 사는데 사용할 수 있지만, 미래를 위해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올바른 투자 습관을 기르는 경험을 쌓는데 쓴다면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어떤 경험이든 배울 게 있습니다. 그러나 기왕이면 ‘좋은 기억’으로 남는 경험을 쌓아주면 좋겠죠. 배당주는 세뱃돈을 투자해 좋은 기억을 쌓을 수 있는 목적에 부합하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차분히 주가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주로서 배당금을 받는 경험까지 얻을 수 있죠. 자라나는 새싹에게 재테크, 그 중에서 ‘주식투자’를 알려주고 싶다면 아래 배당주 리스트를 이용해보세요.

리스트에 포함된 10개 종목은 △안정적인 순이익 흐름 △일시적 배당 증가 종목 제외 △시가배당률 3% 이상 △PER 20배 이하 △PBR 2배 이하 △ROE 7% 이상을 기준으로 선별했어요. 또, 충분한 거래량과 거래대금으로 주식을 사고 파는 게 어렵지 않은 특징을 가진 배당주예요. 마지막으로 주가 변동성이 너무 크거나, 오랜기간 하락세를 이어오는 종목도 제외했습니다. 새싹에게 주식투자에 대해 좋은 경험을 남길 수 있도록 ‘엄격한 기준’을 사용해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자 했어요.

그 결과 삼성카드, 기업은행, 기아 등 10개 종목이 리스트에 포함됐어요.

[표] 세뱃돈으로 살 만한 배당주 10선

세뱃돈으로 살 만한 배당주 10선

* 주가: 1월 24일 기준
* 주당 배당금: 2023년 연간 기준
* 투자지표: 2024년 3분기 연환산 기준
(자료: 인리치타임스, 한국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

삼성카드는 우리나라 대표 카드사죠. 기준마다 순위 변동이 있지만, 삼성카드는 2~3위권에 속한 카드사입니다. 삼성카드는 카드업이라는 안정적인 사업모델과 함께 돈을 꾸준히 잘 버는 기업이죠. 순이익은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이러한 흐름은 배당주로서 삼성카드 매력을 높입니다.

[그래프] 삼성카드 순이익 흐름(단위: 억원)

삼성카드_순이익

(자료: 인리치타임스, 전자공시시스템)

삼성카드는 주당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왔어요. 단순히 ‘배당주’가 아니라 ‘배당성장주’로서의 매력도 가졌다고 해석할 수 있죠. 또, 배당수익률이 작년 연말 기준 7%를 넘길 정도로 ‘고배당’ 매력도 갖추었습니다. 배당주로서는 모든 매력을 다 가졌다고 할 수 있죠.

[그래프] 삼성카드 주당 배당금·배당수익률(단위: 원)

삼성카드_주당배당금_배당수익률

(자료: 인리치타임스, 한국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

삼성카드 배당수익률은 작년 연말 기준 7.7%에서 최근 6.8% 수준으로 하락했어요. 이는 최근 주가가 상승했기 때문이예요. 2023년 연말 3만2000원에 머물던 주가는 최근 4만원선을 넘었어요. 이에 배당수익률이 떨어진 것으로 파악돼요. 단, 삼성카드으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배당수익률은 은행 예금과 적금 이율과 비교하면 매력적인 수준입니다. 또, 배당주끼리 비교해도 높은 배당수익률이예요.

[차트] 삼성카드 주가(일봉, 최근 1년)

삼성카드_주가

(자료: 키움증권)

삼성카드는 안정적인 사업모델과 실적(특히 순이익), 증가하는 주당 배당금과 절대적·상대적으로 높은 배당수익률 등 모범 배당주라고 할 수 있어요. 배당주가 가진 매력을 모두 가졌다고 볼 수 있어요.

단, 삼성카드는 ‘성장주’로서의 매력은 부족합니다. 삼성전자가 진행하는 카드사업은 이미 ‘성숙기’ 단계에 진입했죠.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산업 초창기 또는 성장기에 나오는 폭발적인 주가 상승이 나올 가능성은 매우 낮죠. 이러한 특징을 참고해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기대수익률을 계산할 때 고려해야할 부분이죠.

삼성카드에서 살펴본 배당주 매력은 나머지 9개 기업에서도 찾을 수 있어요. 특히 같은 금융주에 속한 △기업은행 △코리안리 △KB금융은 삼성카드와 비슷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머지 6개 기업은 금융주보다는 더 큰 주가 변동을 볼 가능성이 커요. 이러한 차이를 공부한다면 조카와 함께 투자 실력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추가로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면 일상생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투자하면 좋겠어요. 10개 종목 중 △삼성카드 △기업은행 △기아 △BGF리테일(CU편의점) △동서(맥심 커피, 오레오 등) △KB금융 등은 일상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6개 종목을 함께 관찰하면서 투자에 참고하면 흥미가 커질 거예요. 또, 새싹 투자자가 직접 고른 종목에 투자한다면 더 큰 의미가 있겠죠.

물론 리스트에 포함된 10개 종목은 모든 투자자에게 유용한 배당주 리스트입니다. 특히, 배당주를 공부하고 나만의 기준을 찾고자 하는 분은 10개 종목을 찾은 기준과 특징을 정리해보면 좋은 공부가 될 거예요. 여러모로 배당주 리스트를 잘 사용하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또 올 한 해 좋은 투자 성과 이뤄지길 기원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