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뉴스위고비, 어쩌다가…노보노디스크 '충격 전망'에 96조원 증발

위고비, 어쩌다가…노보노디스크 ‘충격 전망’에 96조원 증발

Published on

📌 핵심 요약

  • 매출·영업이익 전망 대폭 하향
  • 미국 시장 경쟁 심화
  • 주가 급락과 시총 증발

‘위고비’로 전 세계 비만 치료제 시장을 평정했던 덴마크 제약 거인 노보노디스크가 깜짝 실적 전망 하향으로 월스트리트에 충격을 안겼다.

3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노보노디스크 주가는 전일 대비 14.64% 급락한 50.30달러로 마감했다. 하루 만에 시가총액 600억 유로(약 96조원)가 증발하며 투자자들에게 뼈아픈 손실을 안겼다.

예상 밑도는 실적 전망에 투자자 패닉

노보노디스크는 이날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고정 환율 기준으로 각각 5~13%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회사는 올해 매출 성장률 전망치를 5월 제시했던 13~21%에서 8~14%로, 연간 순이익 성장률 전망도 기존 16~24%에서 10~16%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이는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를 크게 밑도는 수준으로, 그동안 비만 치료제 호황을 등에 업고 승승장구해온 노보노디스크에 대한 투자심리가 일순간 냉각됐다.

미국 시장의 복제약 공세가 치명타

노보노디스크는 “미국 내 위고비 복제약 문제, 예상보다 더딘 시장 확대, 경쟁 심화”를 매출 둔화 요인으로 꼽았다. 복제약 문제는 2022년 위고비와 오젬픽, 경쟁사 릴리의 비만 치료제 젭바운드가 모두 품귀 현상을 겪자,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약품 부족’ 규정에 따라 복제약 생산을 일시 허용해왔다.

올해 들어 이 제도를 종료했지만, 시장에서는 여전히 복제약이 공급되고 있다. 노보노디스크는 “복수의 업체들이 ‘개인 맞춤형’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복제약을 판매하고 있다”며 불법적인 복제약 유통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일라이 릴리의 ‘젭바운드’ 역공

더욱 심각한 문제는 경쟁사인 일라이 릴리의 비만 치료제 젭바운드가 위고비보다 2년 반 늦게 출시됐음에도 현재 주간 처방 건수에서 10만 건 이상 앞서며 점유율 60%에 육박했다는 점이다.

위고비(1.7mg 또는 2.4mg)와 마운자로(10mg 또는 15mg)의 맞대결이 펼쳐진 SURMOUNT-5 임상3상 결과, 72주차 평균 체중 감소율은 마운자로 -20.2%, 위고비 -13.7%로 마운자로의 체중 감소율이 더 컸다. 중 감량 효과에서 약 47% 우위를 보인 젭바운드는 노보노디스크의 독점 지위를 빠르게 위협하고 있다.

경영진의 솔직한 시장 인식

마지아르 마이크 두스트다르 노보노디스크 CEO는 “올해 가격 측면에서 상당한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며 시장의 우려를 사실상 인정했다. 이는 그동안 GLP-1 계열 비만 치료제의 압도적 성장세에 익숙했던 투자자들에게 현실적인 경고음을 울린 셈이다.

동반 하락하는 경쟁사들

노보노디스크의 실적 하향은 릴리에도 영향을 미쳐 이날 뉴욕증시에서 릴리 주가는 5.6% 하락했다. BMO 캐피털마켓의 이반 시거먼은 “일부 투자자들은 릴리와 노보노디스크 간 비만 치료제 가격 경쟁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성장 스토리의 전환점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비만치료제 성장 스토리가 가격 압박과 경쟁 심화에 발목을 잡힌 것 아니냐는 경계심이 감지되고 있다. 노보노디스크는 지난해 위고비를 등에 업고 프랑스 명품 재벌 모에헤네시 루이뷔통(LVMH)을 제치고 유럽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올라섰던 만큼, 이번 하향 조정은 상당한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한때 독점적 지위를 누렸던 비만 치료제 시장이 본격적인 경쟁 단계로 접어들면서, 노보노디스크는 새로운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에 서 있다. 회사는 내부 쇄신에 나섰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담했다. 글로벌 비만 치료제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예고하는 이번 사태는 제약업계 전체에 중요한 시사점을 던지고 있다.


👉 워런 버핏 따라하다 망하는 이유 (85% vs 15%의 진실)

👉 ‘빅쇼트’ 마이클 버리의 경고 “7만달러 붕괴가 시작”

최신 글

디즈니, 조시 다마로의 ‘마법’ 같은 성공담

📌 핵심 요약 디즈니, 테마파크 사업 주역 조시 다마로를 차기 CEO로 전격 임명, 3월 18일...

“2~3일간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정신과 전문의가 전하는 급락장 생존법

📌 핵심 요약 급락장에서 섣부른 매수·매도는 금물, 감정 진정 후 냉정한 판단 필요 SNS와 시세 확인...

‘현금흐름 사수’ 나선 LG화학, 석유화학 위기 속 생존전략은?

📌 핵심 요약 2025년 실적 악화 속 '현금흐름 최우선' 경영 선언: 적자 전환에도 흑자 현금흐름...

“10만원→7천원 폭락” 롯데하이마트는 왜 추락했나

📌 핵심 요약 10년간 주가 90% 폭락, 10만원→7280원으로 급락 온라인 쇼핑 급성장과 제조사 직판망 확대로 시장점유율...

금·은 사상 최악의 폭락과 게임스톱의 야심찬 변신

📌 핵심 요약 트럼프의 워시 연준 의장 지명으로 금 12%, 은 30% 폭락 - 1980년...

빅테크 AI 전쟁, 천문학적 투자와 함께 찾아온 ‘성장 둔화’의 그림자

📌 핵심 요약 마이크로소프트·메타, AI 투자 경쟁 속 분기 자본지출 350억~1,350억 달러 규모로 급증 애저 성장...

‘K-배터리 승부수!’ 미국 ESS 시장 석권 작전

📌 핵심 포인트 LG에너지솔루션, 한화큐셀과 5GWh 규모 미국 ESS 배터리 공급계약 체결 미국 현지생산으로 IRA 요건...
Enrich Times | 부자가 되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