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하나증권은 금호석유 리포트를 발간했다. 리포트를 작성한 윤재성 연구원은 금호석유에 대한 투자의견 ‘BUY(매수)’, 목표주가 19만원을 제시했다. 해당 목표주가는 지난 번과 비교해 5.5% 상향한 것이다.
윤 연구원은 “금호석유는 2분기 영업이익으로 1048억원을 벌 것으로 예상한다”며, “시장 예상치(컨센서스) 804억원보다 약 30% 많은 이익이다”고 전했다.
이어 “합성고무 영업이익은 390억원으로 전사 실적 개선의 주요인이 될 것이다”며, “NBL은 물량/판가 모두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하고, 가동률 또한 상향되며 실적 턴어라운드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그는 “SBR/BR, SSBR, NBR도 전방 타이어 수요 개선과 가격 상승에 따른 추가 개선이 가능하다”며, “특히, SSBR은 전기차용 타이어향 수요 호조로 범용고무 대비 높은 이익을 시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EPDM/TPV의 영업이익은 252억원으로, 여전히 높은 수준의 이익률(해당 부문 영업이익률 15%)이 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페놀 사업부는 에폭시의 스프레드 개선 덕분에, 합성수지는 ABS의 개선 영향으로 흑자전환이 가능해 보인다”고 전망했다.
윤 연구원은 금호석유가 하반기 영업이익으로 2565억원을 벌어들일 것이라며, “실적 개선의 대부분은 합성고무가 견인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하반기 천연고무 강세로 합성고무로 대체 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천연고무 강세를 전망하는 것은 2025년 유럽의 삼림벌채금지법(EUDR) 시행을 대비한 전방 업체의 재고확보 움직임이 가속화될 것이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그는 “말레이 천연고무 가격은 3년 래 최대치, 태국은 12년 래 최대치를 기록하며 강세 가능성을 암시하고 있다”며, “천연고무 재배에 7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천연고무 강세는 단기가 아닌 중장기적 이슈다”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인도 시장에 대해서는 “인도의 Motorization*에 따른 합성고무 수입량 급증이 예상된다”며, “인도의 (합성고무) 수입 중 한국은 1등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어 합성고무 업체는 인도 수요 확대의 직접적인 수혜주로 분류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중장기적으로 인도 성장 밸류에이션 적용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Motorization: 자동차가 광범위하게 보급되는 현상
또 다른 투자 포인트로 “2027~2028년 COTC 공법이 적용된 설비가 확대될 경우, 기초유분은 공급과잉과 가격 하향 안정화 국면에 접어든다”며, “금호석유 입장에서는 주요 원재료인 에틸렌/프로필렌/부타디엔 조달에 있어 협상력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하나증권 윤재성 연구원은 이번 리포트를 통해 금호석유 실적 추정치를 올리면서 기대감을 드러냈다. 올해 연간 기준 시장의 매출 예상치는 6조9057억원이다. 윤재성 연구원은 시장 예상치보다 높은 7조400억원을 제시했다. 두 예상치의 차이는 1.94%다. 또, 2025년 매출액도 시장 컨센서스보다 높은 7조3485억원을 제시했다. 단, 2026년 매출액은 컨센서스보다 작은 예상 매출액을 제시했다.
올해부터 2026년까지 시장은 금호석유화학이 총 21조6776억원을 벌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윤재성 연구원은 21조7374억원을 제시하며, 시장보다 598억원 더 벌어들일 것으로 판단했다.
[그래프] 실적 비교: 컨센서스 vs 하나증권
(자료: 인리치타임스, 하나증권, 네이버 금융)
윤재성 연구원이 제시한 올해 실적 기준 PER은 11.07배다. 이는 컨센서스 기준 PER 11.43배와 비슷하다. 하나증권 예상치와 컨센서스 모두 올해 EPS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에 성장성과 PER을 비교해 투자 매력도를 판단하는 건 신중해야 한다.
한편, 하나증권 올해 예상치를 기준으로 한 ROE와 PBR은 각각 6.97%, 0.74배다. 이는 시장 컨센서스 기준 ROE 6.55%, PBR 0.62배와 비슷했다. 금호석유는 과거 ROE가 20%를 넘어 50%대를 기록하기도 했다는 점에서 최근 실적 기준 ROE는 아쉬운 모습이다. 또, 금호석유는 회사가 가진 자본이 주식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그래프] ROE&PBR
(자료: 인리치타임스, 네이버 금융)
최근 한 달 금호석유에 관심을 보인 투자주체는 ‘기관’이다. 반면, 개인과 외인은 금호석유에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 누적 순매수 현황(2024.5.21~6.19, 단위: 백만원)
(자료: 인리치타임스, 키움증권)